2017 응용언어학회 연구방법론 워크숍 성료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대학원(테솔대학원)은 지난 3월 25일(토), 사이버한국외대 사이버관 소강당에서 ‘응용언어학의 최근 연구동향과 연구방법론’을 주제로 한 2017 연구방법론 워크숍을 개최했다…”  [중앙일보 기사 더 읽기]

 

1. Experimental Design and Techniques in UG Approach to SLA 

 

2. 영어논문 쓰기: Introduction과 Literature Review, 어떻게 쓸 것인가? 

 

3. 강화된 연구윤리 준수 안내: 2017년 연구재단 공지내용 

 

2017응용언어학회워크숍 포스터

응용언어학의 최근 연구동향과 연구방법론:

“응용언어학의 최신이론에서  연구방법론, 학술적/논리적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One-stop Workshop”

 

 2017 워크숍 22017 워크숍 1 

 

                           일시: 2017년 3월 25일 토요일 오후 12:00 – 오후 6시

                           장소: 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관 소강당 (Room 303)

                           주최: 한국응용언어학회

                           주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 대학원

                           프로그램 다운로드(2017.01.23)

I. 프로그램

12:00 -12:30

Registration & Book Exhibition (Hall & Room 301)

12:20 – 12:30

개회식

 사회: 이선영(사이버한국외대, 워크숍조직위원장)

개회사 및 환영사: 이혜문(성균관대, ALAK 회장)

12:30 – 2:00

최근 연구 동향 패널 토의

사회: 이선영(사이버한국외대)

발표자: 권수옥(포항공대), 구재명(광주교대),

              권나영(건국대), 조혜영(사이버한국외대)

2:00 – 2:20

Coffee Break

Session I (Room 303)

Session II (Room 302)

2:20 – 3:20

권수옥(포항공대)

Experimental Design and Techniques

in UG Approach to SLA

구재명(광주교대)

Working memory and attention control

3:20 – 4:20

권나영(건국대)

ERP(뇌파)의 이해와 언어 연구에의 활용

조혜영(사이버한국외대)

코퍼스 활용 영어 교육 및 연구 방법론

4:20 – 4:40

Coffee Break

4:40 – 5:30

이요안(서강대)

영어논문 쓰기: Introduction과 Literature Review, 어떻게 쓸 것인가?

5:30 – 6:00

고정민(성신여대, ALAK 총무이사)

강화된 연구윤리 준수 안내: 2017년 연구재단 공지내용:

II. 등록안내

  • 선착순 사전등록을 받고 있으며 “사전등록의 경우 할인된 등록비”를 받고 있습니다.
  • 사전 등록시 또는 현장에서 연회비를 납부하시면 “할인된 연회비 (30,000원 -> 5,000원)”가 적용됩니다.
  • 워크숍 사전 등록을 통해 학회 회원 신규 가입이 가능하며 할인된 연회비가 적용됩니다.
  • 사전등록이 마감되면 여석이 있을 경우에만 현장등록이 제한적으로 있을 예정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조기마감의 경우, ALAK 홈페이지에 공지)
  • 사전등록마감일은 3 월 18 일 (토)입니다. 3월 21일(화) 09:00 마감 완료

 

등록비

구분

사전등록

현장등록

사전등록 또는 현장 납부시 기존회원 및 신규가입회원 연회비

학생

(학부생 및 석사과정생)

20,000원

30,000원

5,000원

일반

(석사졸업이상, 박사과정포함)

30,000원

40,000원

사전 등록 안내 (2017년 3월 21 09:00 사전등록 마감)

* 등록비 (및 연회비)를 아래 학회 계좌로 납부하고 등록자정보입력 링크를 통해 신청자 정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입금계좌: KEB하나은행 149-910008-14104한국응용언어학회

<중요> 계좌 이체 시 입금자명에 반드시 본인의 이름과 “워크숍”이라고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 홍길동워크숍].

2) 등록자정보입력: https://goo.gl/forms/IP9XTmLw0FepIAnA3

<중요> 단체입금을 하신 경우도 수강자 정보 작성은 반드시 개별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 별도의 워크숍 등록 양식은 없습니다.
  • 점심은 제공하지 않으며, 워크숍 자료집과 다과만 제공해 드립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alaksecretary@gmail.co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할인주차권은 등록데스크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3,000원 입니다.

 

III. 세션 및 강사 소개

발표 1 권수옥

1. 발표제목: Experimental Design and Techniques in UG Approach to SLA

2. 세션소개

본 세션에서는 Chomsky 언어학인 Governmnet and Binding (GB)이론의 근간이자 언어습득이론의 중심개념인  Universal Grammar (UG)의 관점에서 어떠한 실험방법으로 제2언어 습득 (Second Language Acquisition-SLA) 연구를 시행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SLA의 UG적 접근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GB이론에서 어떻게 UG개념이 구현되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SLA연구분야에서 어떻게 UG가 도용되어 (심리)언어학적 연구가 진행되었는지를 여러 가지 다양한 실험기법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기본적으로 UG연구는 GB 언어현상들 (binding, wanna contraction 등)에 대해 원어민 화자가 가지고 있는 문법지식 (grammatical knowledge)을 제2언어 학습자들도 습득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실험적으로 테스트하는 데 있기 때문에 UG availability는 가장 핵심 논제이다. 최근에는 UG적 접근이 문법지식보다 processing으로 진행되고 있는점을 감안하여 보다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technology를 사용한 연구들에서 사용된 실험기법들을 살펴볼 것이다.

3. 발표자 소개

권수옥 교수는 현재 포스텍 인문사회학부에 재직중이다. University of Hawaii at Mana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제2언어습득을 전공하였다. 연구관심사는 L2 psycholinguistics, language and cognition에 관련된 주제들이며, 현재 morphological sensitivity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발표 논문은  S.O. Kweon & R. Bley-Vroman. (2011). Acquisition of the constraints on wanna contraction by advanced second language learners: Universal grammar and imperfect knowledge, Second Language Research와  S.O. Kweon(2016) Thinking for Speaking in Motion Event Descriptions by Korean-English Bilingual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이다.

 

발표 2 구재명

1. 발표제목: Working memory and attention control

2. 세션소개

본 세션에서는 SLA 분야에서 working memory (WM)를 주제로 한 관련 연구, 그리고 기존 연구에서 사용 되었던 WM span tests 간단히 소개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SuperLab 을 사용한 인지능력테스트(e.g., attention control)를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3. 발표자 소개

구재명 교수는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에서 재직중이며 조지타운대학교에서 언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응용언어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연구관심사는 Instructed SLA,  cognitive individual differences in SL processing and SLA, meta-analysis 등입니다. 현재, WM와 input의 관계 그리고 통사론적 processing 에 있어서 WM가 미치는 역할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발표 논문은 “Working memory and reactivity” in Language Learning (2010), “Corrective feedback and working memory capacity in interaction-driven L2 learning” i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012), “The case against the case against recasts” i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013), “Implicit and explicit instruction in L2 learning: Norris & Ortega (2000) revisited and updated” in Rebuschat’s (2015) edited volume (Implicit and explicit learning of languages), published by John Benjamins, “Corrective feedback and working memory capacity: A replication” in Gisela, Jackson, & Yucel’s (2016) edited volume (Cognitive individual differences in second language processing and acquisition), published by John Benjamins 등등 입니다. Cambridge University Press 에서 출판 예정인 handbook “Cambridge Handbook of Language Learning”에 포함 될 “Interaction in SLA”라는 chapter를 쓰고 있습니다.

 

발표 3 권나영

1. 발표제목: ERP(뇌파)의 이해와 언어 연구에의 활용

2. 세션소개

최근 과학 기술의 진보에 따라 다양한 실험 방법이 언어 연구에 사용되게 되었다. 본 세션은 그러한 실험 방법중의 하나인 뇌파 연구에 대한 소개를 목적으로 한다. 뇌파 연구는 Kutas & Hillyard의 1980 Science 페이퍼를 필두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이를 활용한 언어 연구의 수가 급증하였고, 이 실험 방법에 대한 관심 역시 고조되어 왔다. 이는 뇌파 연구가 언어 처리 과정에 관련된 인지 과정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준다는 장점에서 근거하며, 언어 연구에 대한 활용도가 매우 높음을 시사한다. 본 세션에서는 이러한 뇌파 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언어 관련 연구에의 활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3. 발표자 소개

권나영 교수는 현재 건국대 영어영문학과에 재직중이다.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에서 신경, 심리언어학으로 학위를 취득하였고, 건대로 오기 전에는 Harvard University에서 박사후 연구원, 그리고 싱가폴의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에서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주요 발표 논문은 2014년에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에 발표된 The use of control information in dependency formation, 2013년에 Language and Cognitive Processes에 발표된 ​Null pronominal (pro) resolution in Korean, a discourse-oriented language, 같은 2013년에 Language에 발표된 Subject/Object processing asymmetries in Korean relative clauses 등이 있다. 주요 연구 관심사는 문장의 통사, 의미 처리 과정이며, 뇌파, 안구 움직임 추적 연구 방법등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발표 4 조혜영

1. 발표제목: 코퍼스 활용 영어 교육 및 연구 방법론

2. 세션소개

본 세션에서는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 교수법 및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 강의와 실습을 진행합니다. 웹콘코덴서(web concordancers)를 활용한 영어 수업 및 AntConc를 활용한 기초적인 연구 방법에 대한 실습을 합니다. 코퍼스를 전혀 모르는 분들께 적합한 세션으로, 이번 세션을 통해 코퍼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고, 영어 교육 및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3. 발표자 소개

조혜영교수는 현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부의 전임교수로 재직중이다. 한국외대에서 영어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연구 관심사는 코퍼스 언어학, 제2언어작문 및 인지언어학이다. 현재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 교육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발표 논문은 Cho, H. (2016). Task dependency effects of collaboration in learners’ corpus consultation: An exploratory case study. ReCall, 28(1), 44-61. 등이 있다.

 

발표 5 이요안

1. 발표제목: 영어논문 쓰기: Introduction과 Literature Review, 어떻게 쓸 것인가?

2. 세션 소개

영어논문중 Introduction과 Literature Review는 선행연구의 Source Text를 중심으로 구성하게 된다. 선행연구에 기반하지만 자기주장이 녹아있는 설득력있는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뿐만 아니라 학문적 글쓰기 장르에 적합한 수사학적 기법을 구사할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하지만 선행연구를 많이 읽는다고 해서 이러한 능력이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쓰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본 워크샆에서는 비원어민이 Introduction과 Literature Review를 작성할때 나타나는 주요 문제점의 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수정 보완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선행연구의 Source Text를 표절하지 않고 자기주장과 연결시키고 이러한 내용을 Introduction에서 어떻게 다룰것인지를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보여줄것이다.

3. 발표자 소개

이요안 교수는 The Ohio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은후 시카고의 DePaul Univerity에서 조교수로 재직한후 2007년부터 서강대 영문과 교수로 재직해왔다. 주요 연구분야는 담화분석 (Discourse/Conversation Analysis)과 영어글쓰기 (Writing Studies)이며 TESOL Quarterly, Modern Language Journal, Applied Linguistics, Discourse Processes, Text & Talk등의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TESOL Quarterly의 편집위원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Classroom Discourse의 편집위원으로 활동중이다. 2011년에 서강대에 글쓰기 센터를 설립한후 현재까지 센터장직을 수행하여 왔다. 서강대 글쓰기 센터는 매년 3000-3500건의 면대면 튜터링, 그리고 교양과 전공분야에서 80-100여개의 강좌를 글쓰기기반과정(Writing Across the Curriculum)으로 운용하고 있다.

 

IV. 워크숍 준비위원회

Workshop chair: 이선영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Site Chair: 조수경(한국외국어대학교)

Proceedings Chair: 주경진(성균관대학교)

General Affairs Chair: 백순도 (국민대학교)

Finance Chair: 박선민 (KAIST)

Refreshments Chair: 김현정 (한국외국어대학교)